티스토리 뷰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 수술과정 및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오늘은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 수술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을 하기 위한 적응증에 대해서는 우리가 여러 번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인공관절치환술 수술과정에 대해서 설명은 한 적이 없는데요 오늘은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 수술과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 수술과정 및 주의사항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 수술과정 및 주의사항

 

1) 정의

 

최소절개하여 손상된 무릎관절 부위에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

 

(전치환술)

인공관절치환술은 손상된 무릎관절 부위에 인공관절을 대체하여 통증을 완화시키고 운동범위를 확보해 주는 수술입니다. 전치환술은 무릎의 내측, 외측, 앞쪽(슬개-대퇴 관절면)의 심한 퇴행성 변화가 있을 때 시행합니다.

 

 

(반치환술)

반치환술은 내측 또는 외측의 심한 관절염이 있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한국인의 좌식주거 환경 특성상 무릎 안쪽만 마모되는 환자가 많은데 이런 경우 부분적으로만 인공관절을 사용하는 반치환술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반치환술은 일반적인 전치환술에 비해 정상조직을 남겨두고 골 절제부위도 적으며 인대 조직도 그대로 유지가 가능합니다.

 

2) 적응대상

 

(전치환술)

· 심한 퇴행성관절염의 환자

 

(반치환술)

· 일상적인 활동이 많지 않은 60세 전후 연령대

· 내측 또는 외측의 심한 관절염이 있는 경우

· 젊은 나이임에도 부분적인 관절 손상이 있는 경우

 

3) 수술과정

 

인공관절치환수술은 고관절과 무릎, 발목의 중심축이 일직선상에 놓이도록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중심축이 일치하여야 관절의 움직임에 따른 인공관절의 마모가 최소화되며 인공관절의 노후로 재치환술 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컴퓨터 내비게이션 시스템이나 환자의 관절 구조를 인식한 후 뼈를 절삭할 위치와 각도를 계산해 안내하여 정확한 절삭 및 인공관절 삽입으로 무릎 인공관절의 수명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① 최소절개 후 손상된 관절면 상태를 확인합니다

② 절삭할 위치와 각도 확인 후 뼈를 제거합니다

③ 손상된 관절면 부분에 골시멘트 이용하여 인공관절 부착합니다

④ 인공관절 사이에 인공 연골 삽입한 후 봉합합니다

 

4) 수술시간

 

약 1시간~1시간 30분 (환자 상태에 따라 수술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5) 입원기간 및 주의사항

 

· 입원기간 : 약 12~14일

· 퇴원 후 다리를 거상하고 압박 스타킹을 신고 냉찜질로 20~30분 동안 하면 부종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상처 부위는 청결하고 건조하게 유지하며 소독은 필요시에 시행합니다.

· 실 제거하기 전에는 샤워를 하지 않습니다.

· 붓기는 수술 후 약 3~6개월 지속되는 것은 정상적이며 냉찜질과 거상을 유지해야 합니다.

· 호흡곤란, 가슴통증 및 종아리 통증 등의 혈전을 의심할 만한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해서 증상을 확인해야 합니다.

· 수술한 무릎에 부하가 걸릴 수 있는 테니스, 배드민턴, 축구, 야구, 점프, 스키, 역기 등은 피해야 합니다.

 

결론

 

오늘은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의 수술과정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다음시간에도 도움이 되는 건강 상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