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이유와 원인

 

안녕하세요 오늘은 앉았다 일어나는 무릎에서 '뚝 뚝' 소리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어릴 때 친구들이랑 놀다면 손가락 마디를 비틀어서 뚝뚝 소리가 나게 하던 게 기억이 납니다. 손가락은 우리가 임의로 힘을 가해서 마디를 어긋나게 해서 소리가 나는 건데 무릎은 왜 소리가 날까요? 우리가 임의로 힘을 줘서 무릎을 비틀거나 한건 아닌데 말이죠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난다면 우리는 '무릎이 고장 난 건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면 어떤 게 안 좋은 거지라고 막연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와 계속해서 소리가 난다면 어떤 질병이 발생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가락 마디 두꺼워진다

 

손가락 마디마디 관절을 꺾으면 ‘뚝, 두둑’ 소리와 함께 시원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면 어른들은 ‘손가락 마디 두꺼워진다’, ‘관절염이 생긴다’ 등의 이야기를 하곤 했습니다.

 

손가락 마디 사이에는 윤활유 역할을 하는 관절액이 있습니다. 손가락을 움직이면 관절액이 가스 기포를 만들어 내는데, 손가락 마디가 심하게 구부러지거나 꺾어지면 이 기포가 터지면서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손가락 관절을 꺾고 바로 다기 꺾었을 때 소리가 나지 않는 이유는 윤활액이 만든 기포는 한번 터지고 나면 20분 정도가 지나야 다시 만들어지기를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손가락 마디에 정말 두꺼워지나요?

 

실제로 습관적으로 손가락을 너무 자주 꺾으면 관절의 마모에 의한 활액막염 발생이나 주위 연부조직의 손상 및 치유(손상 및 치유과정에서 인대는 상처반흔조직이 생기면서 조직이 두꺼워집니다.)가 일어나서 육안상으로 보일만큼 마디 사이가 두꺼워질 수 있습니다. 또 인대가 두꺼워져 탄성이 약해지고 경직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신체활동이 많이 없는 사람일수록 작은 충격에도 쉽게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모든 인체의 관절에서 소리가 날 수 있다?

 

인체의 모든 관절에서 소리가 날 수 있지만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는 매우 흔하게 있습니다. 걸을 때라든지, 앉았다 일어서기를 반복하면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데, 통증이 동반되지 않는 경우는 정상적인 관절 주위를 지나는 인대나 힘줄이 마찰을 일으켜 나는 소리이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 소리가 나다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없어져서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통증을 동반하거나 불안정성이 있거나, 힘이 빠지거나 하면 병적 상황일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진료를 받고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연골연화증

 

무릎을 꿇거나, 앉았다 일어날 때, 계단을 오르내릴 때 통증과 함께 무릎이 시큰거리는 느낌, 그리고 서걱서걱 소리가 난다면 연골연화증일 수 있습니다. 연골연화증은 무릎 관절의 연골이 약해져서 발생합니다.

 

이는 산행을 즐기는 산악인이나 행군이 잦은 군인 그리고 여성의 경우 무리한 체중감량이나 운동부족으로 인한 사두박근 약화 등으로 발병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외상 없이 반복적인 자극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무릎 앞쪽이 뻐근하고 붓고 무력감을 느낀다면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

 

허벅지 뼈인 대퇴골과 종아리 뼈인 경골이 만나는 무릎관절에 연골 조직인 반월상연골판이 있습니다. 관절과 연골을 보호하면서 윤활작용을 돕는데, 반월상연골판에 손상이 가면 무릎에서 ‘딱딱’ 거리는 마찰음이 납니다. 반월상 연골판이 손상되면 앞서 말한 염발음 이외에도 무릎 통증, 부종, 잠김 현상(연골손상으로 관절 사이에 끼면서 무릎이 구부려지지도 펴 지지도 않는 현상), 불안정, 관절 가동 범위 제한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운동 중 무릎이 뒤틀리면서 발생하는데, 고령 환자의 경우 연골이 약해지고 얇아지면서 외상 없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

 

관절염의 경우 소리를 직접 듣기보다는 무릎에 손을 대고 움직였을 때 손을 통해 뿌그덕대는 마찰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무릎 연골이 손상되어 울퉁불퉁 해지면서 마찰할 때 소리가 나는데, 이런 소리가 자주 반복된다면 퇴행성관절염 중기 이상일 확률이 높습니다.

 

결론

 

오늘은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무릎에서 소리가 난다고 해서 모두 관절질환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소리의 빈도가 잦고 통증이 동반된다면 관절에 문제가 있다고 신호를 보내는 것이기 때문에 잘 구분해야 합니다. 무릎 건강을 위해서는 무릎을 꿇거나 양반다리를 하는 등의 무릎 관절에 압박을 가하는 자세는 피하고, 과다체중인 경우 적절한 운동으로 체중 조절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안심을 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위에서 언급했듯 통증이 동반된다면 꼭 관련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하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다음시간에도 도움이 되는 건강상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이유와 원인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이유와 원인

반응형